월세 카드 결제 앱 5가지 추천 및 수수료 비교 (단비페이, 자리페이 등)

월세도 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저도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 월세를 내야 할 돈이 급히 필요할 때 신용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하더군요. 오늘은 급히 월세 카드 결제를 시도하려는 분들을 위해, 월세 카드 결제를 위한 5가지 앱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월세 카드 결제 방법

월세를 카드로 결제하려면, 1) 카드사를 이용하거나 2)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 알려드리려는 방법은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서비스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카드사를 통한 월세 카드 결제 과정이 무척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카드사를 통해 월세 카드 결제를 하려면 집주인(임대인)과 카드사가 계약을 맺은 상태이거나, 임차인이 직접 임대인의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결제 수수료가 1%로 저렴한 편이라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집주인에게 양해를 구해야 한다는 게 번거롭고 불편하게 느껴지지요. 그래서 저는 카드사 이용보다는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서비스를 더 추천합니다.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앱이란?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앱은 주택이나 아파트의 월세, 보증금, 관리비 등을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체크카드를 연결할 수 있는 일부 업체도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연결해 이용할 경우에는 할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월세를 한꺼번에 내는 게 부담스러운 경우에 나눠서 낼 수 있다는 것이죠.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업체도 있습니다. 월 30만 원, 50만 원씩 채워야 했던 카드 실적도 훨씬 더 수월하게 채울 수 있습니다.

다만, 카드사를 이용하는 것보다 결제 수수료가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그래도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장기적으로 나에게 더 유리한 쪽이 무엇인지 잘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TIP) 월세 카드 결제는 월세 세액공제신용카드 소득공제에 모두 해당되는데요. 세금 정산 시에는 둘 중 하나로만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앱 추천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앱의 서비스 과정은 비슷합니다.

  1. 회원가입
  2. 임대차계약서 등록
  3. 카드 정보 등록
  4. 카드 결제
  5. 지정 날짜에 지정 계좌로 송금

대신, 업체별로 수수료카드 결제 후 송금까지 걸리는 시간이 조금씩 다른데요. 아래에 상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비페이

단비페이 홈페이지 일부를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 수수료: 4.4%(부가세 포함)
・ 이용시간: 매일 9:00~24:00

단비페이는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앱 중에서 가장 유명합니다. 유명한 만큼 유저 인터페이스도 잘 갖춰져 있는 편으로, 아래 웹 사이트에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은 아직 제공되지 않습니다.

단비페이 바로가기

단비페이에서는 월세 전체를 카드로 결제할 수도 있지만, 부족분만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월세 100만 원을 지불해야 하는데 가진 돈이 60만 원뿐일 때, 40만 원을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사전에 결제하고 지정일에 송금할 수도 있고(예약송금), 결제 후 바로 송금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번개송금).

오픈페이

오픈페이 홈페이지 일부를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 수수료: 4.4%(부가세 포함)
・ 이용시간: 매일 9:00~21:00

오픈페이도 단비페이와 거의 비슷합니다. 수수료도 동일한데요. 다만, 반드시 앱을 다운로드해서 이용해야 한다는 점, 밤 9시까지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오픈페이 바로가기

오픈페이에도 사전 결제 후 지정일 송금, 결제 후 바로 송금 요청 기능이 모두 있습니다. 오픈페이에서는 이 기능을 각각 지정일 입금, 당일 입금이라고 부릅니다.

웹 사이트에서 이용하는 게 편하다면 단비페이,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하는 게 편하다면 오픈페이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홈스페이

홈스페이 홈페이지 일부를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 수수료: 3.19%(부가세 포함)
・ 이용시간: 평일 9:00~18:00

홈스페이는 단비페이, 오픈페이보다 수수료가 저렴한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앱입니다. 웹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앱은 안드로이드만 지원합니다.

홈스페이 바로가기

수수료가 저렴한 대신, 공휴일과 주말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카드 결제한 이후 4영업일이 지나야 입금이 완료됩니다. 영업일은 공휴일과 주말을 제외하는 것이므로, 월세날에 제대로 입금되게 하려면 미리미리 결제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리페이(자리톡)

자리페이 홈페이지 일부를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 수수료: 4.9%(부가세 포함)
・ 이용시간: 평일 9:00~18:00

자리페이는 300만 명이 쓰는 부동산 임대관리 앱입니다. 임차인보다는 임대인이 많이 쓰는 앱인데요. 여기서도 월세 카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리페이(자리톡) 바로가기

자리페이는 토스페이먼츠와의 협업으로 안전한 송금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일 큰 장점으로 내세웁니다. 믿음직스러운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리겠지만, 수수료가 제일 비쌉니다.

아파트아이

아파트아이 홈페이지 일부를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 수수료: 2.97%(부가세 포함)
・ 이용시간: 평일 9:00~17:00

아파트아이는 아파트 생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1,200만 세대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래 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아이 바로가기

아파트아이는 이름처럼 아파트만 지원하는 앱입니다. 따라서 아파트에 거주한다면, 아파트아이가 가장 좋은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인데요. 아쉬운 부분은 반드시 국민카드 또는 롯데카드를 이용해야 하고, 당일 입금이 불가능해 지정일 입금을 요청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마치며

여러 월세 카드 결제 대행 앱 중에 수수료, 입금일 등을 비교했을 때 장점이 많은 업체들로 골라 보았는데요. 가장 수수료가 저렴한 앱은 아파트아이지만,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지 않다면 그 다음으로 수수료가 낮은 홈스페이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홈스테이는 당일 입금이 안 된다는 단점은 있지만, 조금 더 부지런해지면 충분히 해결될 일이지요. 각자 자신의 성향과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잘 골라서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4년 청약제도 개편! 기존 청약 VS 변경 청약 차이점 상세 비교
▶︎ 국민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체금액 변경하는 법 (비대면 가능, 2024 ver.)
▶︎ 소야트 두유제조기 추천! 3개월 사용 후기 (장단점 소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