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제미나이(Gemini) 나노, 프로, 울트라 AI 사용법 총정리 (전 구글 바드)

지금까지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대명사는 챗GPT(ChatGPT)로 여겨졌습니다. 제일 먼저 시장에 등장한 덕에 얻은 선점 효과라고 할 수 있죠. 그러나 구글 제미나이(Gemini)의 등장으로 판도가 뒤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제미나이는 크게 나노, 프로, 울트라로 나뉘는데요. 각각의 버전이 지원하는 기기와 서비스가 조금씩 다릅니다. 구글 제미나이 사용법을 총정리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구글 제미나이란?

2023년 3월 21일에 론칭된 구글 바드(Bard)는 2024년 2월 8일부로 구글 제미나이로 재탄생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바드는 구글 챗봇의 이름이었고, 바드를 지원하는 모델은 원래부터 제미나이였는데요. 이번에 챗봇 명칭까지 아예 제미나이로 통합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제미나이를 통해 거대한 인공지능 생태계를 만들고자 하는 구글의 큰 그림으로 보고 있는데요. 챗봇이었던 바드가 제미나이로 통합된 것처럼, 앞으로는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제미나이로 대체되는 등의 통합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제미나이 사용법

구글 제미나이는 현재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유저는 제미나이 앱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고, 아이폰 유저들은 아직까지 구글 앱을 거쳐야만 제미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eb] 구글 제미나이

[Android] 구글 제미나이 앱 다운로드

[Apple] 구글 앱 다운로드

구글 제미나이를 사용하는 방법은 구글이 공개한 공식 론칭 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어떤 비전을 담고 있는지 잘 드러납니다.

구글 제미나이 공식 론칭 영상

구글 제미나이 종류

구글 제미나이는 나노, 프로, 울트라 3가지 종류로 출시되었습니다. 울트라로 갈수록 강력한 기능을 자랑합니다. 각 버전이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제미나이 나노

제미나이 나노는 스마트폰에서 구동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라 스마트폰 자체에 탑재 가능한 모델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인공지능을 이용할 수 있죠. 이를 온디바이스(On-devise) AI라고도 부릅니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 S24에 이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갤럭시 S24 스펙 총정리

제미나이 프로

제미나이 프로는 구글 바드이던 시절에 챗봇에 탑재되었던 인공지능입니다. 울트라에 비해 단순화된 모델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지메일(G-mail), 구글 지도, 유튜브 등과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를 포함한 40개 언어를 지원하며, 모바일 앱에서 쓸 수 있습니다.

제미나이 울트라

제미나이 울트라는 제미나이 어드밴스드(Gemini Advanced)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고급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구글의 인공지능 모델 중 가장 성능이 좋습니다.

제미나이 웹 페이지에서 [도움말] > [Gemini Advanced 정보]를 통해 들어간 다음, 구글의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인 구글 원(Google One) 유료 플랜을 결제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구글 원 AI 프리미엄 요금제는 2개월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있으며(2024년 2월 기준), 유료 전환 이후에는 월 29,000원을 지불하고 이용 가능합니다.

구글 제미나이 어드밴스드 결제 화면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150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으나, 아직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추후 다른 언어도 지원한다고 하네요. 또한, 18세 미만은 이용할 수 없고, 직장 및 학교 계정으로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직장 및 학교 계정으로 이용하려면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따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구글에서는 제미나이 울트라가 엄청나게 강력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하는데요.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인공지능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시장을 평정한 챗GPT의 유료 버전인 GPT 4.0보다도 더 강력하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입니다.

제미나이 울트라가 탑재된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는 추후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구글 문서(Docs), 구글 시트(Sheets), 구글 슬라이드(Slides) 등 자사 소프트웨어와 결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글 제미나이 사용법

이제부터 무료 버전인 구글 제미나이 프로를 통해 구글 제미나이 사용법을 기능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로그인

먼저, 제미나이 웹 페이지에 접속합니다(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접속하셔도 좋습니다). [로그인] > [Gemini와 채팅하기]를 누릅니다.

제미나이 로그인 화면

활동 저장 설정

제미나이는 인공지능을 고도화하기 위해서 인간 검토자가 이용 내역을 검토합니다. 따라서 인간 검토자가 제미나이와의 대화 내용을 보지 않기를 바란다면, [활동] > [Gemini 앱 활동] > [사용 중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제미나이 활동 저장 설정

단, 이렇게 설정하면 채팅 히스토리를 저장할 수 없고, 지메일, 구글 지도, 유튜브 등의 확장 프로그램과 연결해 쓸 수 없습니다.

제미나이 활동 저장 설정

프롬프트 입력 언어

지금은 한국어를 지원한다고는 하지만, 영어에 비해 한국어는 결과의 정확도와 창의력이 아주 많이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일례로 제미나이는 이미지 생성 기능을 제공하나, 한국어로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없다고 답합니다. 하지만 영어로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곧바로 이미지를 생성해 보여줍니다.

이미지 생성 퀄리티는 무료 이미지 생성 기능을 제공하는 빙 AI(현 코파일럿)와 비슷하나, 제미나이가 조금 더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느낌으로 만들어주는 편입니다. (빙 AI가 만들어주는 이미지들은 묘하게 비슷한 해맑음이 느껴집니다.)

제미나이 프롬프트 입력 언어
구글 제미나이에게 요청한 이미지
빙 AI에게 요청한 이미지
(TIP) 제미나이 출시 초창기에는 사람의 모습을 이미지로 생성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편향성 문제로 인해 사람의 모습을 이미지로 생성하는 것은 잠시 중단된 상황입니다. 대신, 위의 예시와 같이 동물이나 사물은 매우 높은 퀄리티로 이미지를 생성해주고 있습니다. 

구글 서비스 연계

프롬프트 입력란에 @를 입력하면 구글 서비스와 연결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미나이 프롬프트 구글 서비스 연계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한 다음, 해당 서비스 내에서 요청하고자 하는 내용을 부탁하면 됩니다. 저는 구글 지도를 태그하고, 경복궁에서 남산타워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방법과 시간을 물어봤습니다.

제미나이 프롬프트 구글 서비스 연계

답안 표시 & 대답 수정

챗GPT처럼 다양한 요청사항을 프롬프트에 입력하면 적절한 답변을 제공해주는데요. [답안 표시]를 눌러 여러 종류의 답변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답변 하단의 대답 수정 아이콘을 클릭해 답변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가장 유용했습니다. 챗GPT에서는 답변 내용을 수정하고 싶을 때, “짧게 수정해줘.”, “길게 늘려줘.” 등 별개의 프롬프트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미나이 프롬프트 답안 대안 및 수정

대답 재확인(Double-check Response)

답변 하단의 구글 아이콘을 누르면, 초록색, 주황색 하이라이트 표시를 통해 해당 답변의 근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 하이라이트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관련 내용을 찾았다는 뜻이고, 주황색 하이라이트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관련 내용을 찾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주황색으로 표시된 내용에 대해서는 사용자의 확인이 한 번 더 필요하겠죠.

제미나이 프롬프트 답안 구글 검색 대조

마치며

현재 나와있는 구글 제미나이는 모두 1.0 모델인데요. 구글은 벌써 제미나이 1.5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 제미나이는 잠깐만 사용해보아도 챗GPT보다 훨씬 더 정교하고 꼼꼼한 답변을 제공해주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 가능한 제미나이 프로만으로도 이미지 생성까지 가능합니다.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더 기대되는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빙 AI(Bing AI) 사용법 완벽 총정리! (feat. MS 엣지)
▶︎ 빙 AI 무조건 써야하는 이유 (챗GPT 공통점, 차이점 비교)
▶︎ 챗GPT 구글 시트 및 구글 문서 연동 방법 (GPT for Sheets and Doc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