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카이 가입 방법 & 초대코드 얻는 법 (6개월 만에 받음!)

오너 리스크를 피해 X(트위터)를 떠난 사람들이 블루스카이 소셜(Bluesky Social, 이하 블루스카이)로 모이고 있습니다. 저도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직후, 급속도로 엉망이 되어 가는 트위터를 지켜보다가 트위터 창립자 잭 도시(Jack Dorsey)가 새롭게 만든다는 블루스카이에 대기 신청을 걸어놨습니다. 올 초에 걸어두었으니 거의 반 년 만에 초대코드를 받은 셈이네요.

초대코드를 받은 이후, 블루스카이에 곧장 가입했습니다. 블루스카이는 트위터와 정체성은 거의 흡사하지만, 들여다 보면 핵심적인 부분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블루스카이가 어떤 소셜 미디어인지, 블루스카이 초대코드는 어떻게 받고, 가입 방법은 어떠한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블루스카이란?

블루스카이는 잭 도시가 아직 CEO로 있던 2019년 트위터 내부에서 진행되던 프로젝트 중 하나였습니다. 단문 메시지 네트워킹 앱으로,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지향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블루스카이 홈페이지를 캡처한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출처: 블루스카이 홈페이지

외신에서도 블루스카이의 핵심을 ‘Have power over my data(자신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힘)’로 보고 있습니다. 일례로 블루스카이 사용자는 서버, 도메인 등을 자신이 직접 선택할 수 있죠. 일론 머스크의 X가 사용자들의 활동과 사용을 점점 더 제한하는 방식으로 이용약관을 바꾸고 있는 것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현재 애플 앱스토어를 기준으로 소셜 네트워킹 앱 순위 11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직 순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X가 X 같은 짓을 계속하다 보면 앞으로 점점 더 많은 사용자가 블루스카이로 넘어오지 않을까 전망됩니다.

블루스카이 초대 코드 얻는 법

블루스카이에 가입하려면 우선 초대 코드를 얻어야 합니다. 초대 코드를 얻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대기 명단에 이름을 걸어두고 블루스카이로부터 공식적으로 초대받거나 사용자로부터 초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과연 ‘초대받은 자들만의 조용한 정원’이라는 별명이 잘 어울리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네요.

블루스카이로부터 초대 코드 받기

블루스카이로부터 공식적인 초대 코드를 받으려면, 대기 목록에 이름을 올려두고 기다려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저처럼 몇 개월이 걸려 코드를 받고, 또 어떤 사람들은 몇 주만에 코드를 받기도 합니다.

대기 목록에 이름을 올리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블루스카이에 접속한 다음, [Create a new account]를 눌러주세요.

블루스카이(Bluesky) 홈페이지 바로가기

블루스카이 홈페이지에서 [Create a new account]를 누르는 모습을 캡처한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2. 호스팅 제공자를 선택하라는 옵션이 나오는데요. 가입 시에 입력하면 되니, 무시하고 [Next]를 눌러주세요. 그럼 [Join the waitlist] 링크가 보입니다.

블루스카이 홈페이지에서 [Join the waitlist]를 누르는 모습을 캡처한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3. [Enter your email]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Join Waitlist]를 눌러주세요. 이메일이 대기 목록에 올라갔다는 안내창이 나타납니다.

블루스카이 홈페이지에서 [Join the waitlist]를 진행하는 모습을 캡처한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저는 올초 대기 목록에 이메일을 넣어두었고, 8월 말이 되어서야 초대 코드를 받았습니다. 대기 목록에 이메일을 넣어둔 사실조차 잊고 지냈더니 깜짝 선물 같고 기분이 좋더군요. 초대 코드는 메일 내용에 적혀 있습니다. bsky-social로 시작하는 문구가 바로 초대 코드입니다.

블루스카이가 보내준 공식 초대 코드를 캡처한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사용자로부터 초대 코드 받기

블루스카이에 가입하면 대략 10일마다 초대 코드 1개를 발급해줍니다. 따라서 공식 초대 코드를 기다리는 대신 블루스카이 사용자로부터 초대 코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블루스카이에 가입한 지인에게 초대 코드를 요청하거나 구글에 “Bluesky Invite code”를 검색해 초대 코드를 공유하는 사람들을 찾아보세요. 주로 레딧(Reddit)에 관련 게시글이 많이 올라옵니다.

블루스카이 가입 방법

블루스카이가 아직 한국어 지원을 하지 않다보니, 영어를 낯설어하는 분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보기 어려운 호스팅 관련 내용이 나오는 블루스카이를 다소 어려워하기도 하는데요. 아래에서 가입방법을 쉽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앱 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 블루스카이 앱을 다운로드 받고, [Create a new account]를 눌러줍니다. 웹으로 접속해도 무방합니다.

앱스토어에서 블루스카이 앱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는 화면을 캡처한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Apple] 블루스카이 앱 다운로드하기

[Android] 블루스카이 앱 다운로드하기

2. 블루스카이를 이용할 서버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개인 서버를 이용하지 않을 거라면, [Bluesky(default)]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Next]를 누르고, 초대 코드를 복사해 붙여넣기해줍니다. 그리고 [Email address], [Password], [Your birth date]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블루스카이 앱에 가입하는 과정을 캡처한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3. 이제 아이디를 만들어 줄 차례입니다. 블루스카이에서는 아이디를 ‘핸들’이라고 부릅니다. 아이디를 입력해주면 @____.bsky.social과 같은 식으로 아이디가 만들어집니다. 개인 호스팅 서버를 이용하면 핸들의 도메인이 달라집니다. [Next]를 눌러 가입을 완료합니다.

블루스카이 앱에서 아이디(핸들)를 생성하고 가입 완료하는 모습을 캡처한 스크린샷 이미지입니다.

마치며

블루스카이 국내 사용자가 아직 X만큼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블루스카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옛날 초기 트위터로 돌아온 것 같다며 반기고 있습니다. 실제로 블루스카이는 신생 앱답게 개발자와 지근거리에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고, 다양한 서드파티 앱을 활용한 확장성도 유용합니다. 맞춤형 피드라는 색다른 기능도 선보이고 있고요.

저는 벌써 블루스카이만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블루스카이에서는 유저들을 ‘스카이워커’라고 부르는데요. ‘뉴비’ 스카이워커분들을 위해 앞으로 다양한 블루스카이 사용법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블루스카이 SNS 사용법 총정리 (초대코드, 모더레이션, 뮤트 등)
▶︎ 블루스카이 나만의 피드 만드는 방법 (SkyFeed 이용)
▶︎ 블루스카이 서드파티 앱 추천! 텍스트에 하이퍼링크 거는 법 (Klearsky)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