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KB국민은행 우대금리 조건 달성 방법! 이렇게 해보세요

청년도약계좌는 기본 이율 4.5%에 소득우대금리, 은행별 우대금리를 더해 3년 동안 최대 6%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후 2년은 변동금리로 전환되어 최대 금리가 6%보다 낮아질 수도,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저는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 KB국민은행에서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했는데요. 국민은행에서 제시하는 은행별 우대금리 조건 중 달성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우대금리 조건 달성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청년도약계좌 KB국민은행 우대금리 조건

아래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은행별 우대금리 표입니다. 중간쯤을 보시면 KB국민은행의 우대금리 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 우대금리를 보여주는 표 이미지입니다.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금리(기본이율) 4.5%p
  • 소득+ 우대금리 0.5%p
  • 급여이체 우대금리 0.60%p
  • 자동이체 우대금리 0.30%p
  • 거래감사 우대금리 0.10%

총 4가지 우대금리를 합해 최대 6%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하나씩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소득+ 우대금리

소득+ 우대금리는 모든 은행이 똑같이 0.5%로 제공하는 우대금리입니다.

소득플러스 우대금리 내용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매년 소득을 확인하고, 소득기준에 부합하면 우대금리를 준다는 건데요. 이때 소득기준은 총급여 2,400만 원 이하, 종합소득 1,600만 원 이하입니다.

그러니까 5년간 급여가 계속 2,400만 원 이하여야 한다는 것인데, 코딱지만큼이라도 연봉이 오르거나 소득이 증가하면 소득+ 우대금리는 받을 수 없습니다.

급여이체 우대금리

다음은 급여이체 우대금리입니다.

급여이체 우대금리 내용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급여이체 우대금리는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한 달부터 만기되기 두 달 전 말일까지 급여 50만 원 이상36번 이체받으면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2024년 4월 5일에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했는데요. 2024년 4월부터 만기 두 달 전인 2029년 2월 말까지 급여를 국민은행으로 36번 이체 받으면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연수로 따지면 3년입니다.

매달 국민은행으로 급여를 받고 있다고 해서 급여이체 우대금리가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급여일을 지정할 수 있는 급여통장으로 급여를 받아야 하는데요. 지정된 급여일 기준으로 전후 1일에 급여가 들어오면 횟수로 인정합니다. 만약 20일을 급여일로 지정했다면, 19일과 21일에도 이체되면 무방합니다.

저는 일반 종합계좌를 이용하고 있었어서 급여일 지정이 불가능했는데요. 이참에 종합계좌를 급여통장으로 전환했습니다. 급여통장 전환 방법부터 급여일을 지정하는 방법도 정리해봤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은행 급여통장 전환 방법

(TIP) 만약 급여를 타행(ex.신한은행, 우리은행)으로 받고 있다면, 급여일에 맞춰 타행에서 국민은행으로 직접 이체해도 급여로 카운트됩니다. 즉, 국민은행 급여 통장에 지정된 급여일이 30일이라면, 30일에 본인이 직접 국민은행으로 50만 원씩만 이체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단, 국민은행 일반 종합계좌에서 국민은행 급여 통장으로 당행 이체하는 것은 급여로 카운트하지 않습니다.

자동이체 우대금리

이번에는 자동이체 우대금리입니다. 아래 표에는 자동납부라고 쓰여 있는데요. 자동납부와 자동이체는 같은 말입니다.

자동납부 우대금리 내용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정리하자면, 아래 둘 중 한 가지를 만족해야 한다는 건데요.

  1. 월 2건 이상의 공과금(통신비 포함) 자동이체 36회 이상
  2. 청년도약 LTE 요금제 자동이체 36회 이상

청년도약 LTE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방법은 무조건 월 2건 이상의 공과금 자동이체를 3년간 연결해두는 것입니다. (국민은행에 직접 문의해서 공과금에는 통신비도 포함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자동이체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KB스타뱅킹 앱에 들어가서 사용 중인 계좌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설정] 아이콘(톱니바퀴 모양)을 누릅니다. 아래로 쭉 스크롤하다 보면, [자동이체] 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앱에서 자동이체 내역을 조회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캡처 이미지입니다.

지로/CMS/펌뱅킹/관리비 탭에서 등록내역을 조회해보니, 아래와 같이 떴네요.

조회된 지로, 펌뱅킹에 대한 상세 내역을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지로 자동납부를 [상세조회]해보니, 전기세가스비를 자동이체로 납부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지로, CMS, 펌뱅킹 방식 중 어느 것으로든 자동이체가 이뤄지고 있다면 모두 인정됩니다.

(TIP) 적금이나 청약 납부를 위한 계좌간 자동이체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거래감사 우대금리

마지막으로 거래감사 우대금리입니다.

거래감사 우대금리 내용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한 후 국민은행에서 주택청약에 가입하거나, 국민은행에서 청년희망적금이 만기된 고객에게 제공되는 금리입니다. 저는 이미 국민은행에 주택청약이 개설된 상태이지만, 국민은행 청년희망적금이 만기되었으므로 자동으로 0.1%를 충족한 셈이네요.

마치며

이렇게 해서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우대금리 충족 조건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저도 이번 기회를 통해 급여일을 지정하고, 자동이체 여부를 확인하는 등 우대금리를 철저히 챙길 수 있었는데요. 청년도약계좌에 가입만 하면 최대 이자를 주는 것이 아니므로, 꼼꼼하게 확인해서 챙길 수 있는 이율은 모조리 챙기는 것이 좋겠죠? 청년도약계좌로 목돈 마련 재테크를 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KB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연계가입 상세 과정 후기
▶︎ KB국민은행 급여통장 추천! 급여통장 전환 방법 & 급여일 변경하기
▶︎ 청년 도약 계좌, 만들 수 있을까? 신청대상부터 자격요건까지

Leave a Comment